본문 바로가기

칼럼

포트폴리오와 스펙

   

 

 ♣ 포트폴리오(Portfolio)와 스펙(Specification) ♣


 포트폴리오는 ‘자산을 가장 유리하게 투자. 배분하는 방법에 관한 이론’을 가리킨다. 또한 개개의 금융기관이나 개인이 보유하는 일종의 각종 금융자산의 명세표를 말하는데 다양한 투자대상에 분산하여 자금을 운용하는 일을 말한다.

 포트폴리오이론에서는 ‘마코위츠에 의해 체계화된 이론으로 자산을 분산투자하여 포트폴리오를 만들면 분산투자 전보다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요즘에는 자신의 이력이나 실력을 나타낼 수 있는 작품이나, 관련내용을 집약한 자료 수집철과 작품집. 경력증명서 등을 새로운 의미의 포트폴리오라고 말한다.


 '스펙(Spec)'은 Specification의 약자로 흔히 사양서(仕樣書)라고 부르는데 ‘사용재료의 재질이나 품질. 치수 등 시공 상의 방법과 기술적인 일반사항이 표시되며 도면과 함께 설계의 중요한 부분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IMF이후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청년실업문제가 사회의 커다란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대학교의 진학률이 도시와 농촌을 포함하여 평균 70%가 넘어서면서 학력인플레현상이 생겨나서 예전처럼 대학교 졸업장만으로는 취업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그래서 생겨난 것이 포트폴리오와 스펙이다. 스펙은 직장을 구하려는 사람 사이에서 학력. 학점. 토익점수 등을 합친 취업조건을 이르는 말이다.

 요즘 젊은이들은 이처럼 취업에 유리한 스펙을 갖기 위해 밤낮으로 열공하고 있는데 이른 가리켜 ‘스펙증후군’이라고 한다.


 기업에서는 우수한 인재를 원하고 있는데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포트폴리오와 함께 다양한 스펙을 갖추고 있어야 유리하다. 그래서 젊은이들은 좋은 스펙을 만드느라 열심히 살고 있다.

 취업 시 서류전형을 통과하기 위하여 필요한 스펙에는 각종 자격증은 물론이고 해외어학연수 증명서가 필수적이고, 서류를 통과하고 나면 면접을 치르는데 면접 시 요구하는 비계량화 된 스펙들은 인성. 적성. 가치관. 인생관. 면접에 응하는 자세와 태도. 말투 등이 해당된다.


 5월1일은 ‘근로자의 날’이다.

 올해는 근로자의 날과 석가탄신일이 겹쳐서 대부분의 근로자들이 휴일까지 사흘간 황금연휴를 맞이하고 있다. 간혹 5일 어린이날까지 5일간 연휴를 보내는 회사도 있다.

 근로자의 날을 맞이하여 모 방송사에서는 <일자리가 미래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각계 취업전문가와 연예인. 취업 희망자와 장시간 토론시간을 가졌다.

 지금 우리나라는 청년실업 문제가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청년층에서 취업을 해야 결혼과 자녀를 양육할 수 있는데 취업이 불투명하기 때문에 결혼을 미루고 , 결혼 후에도 출산을 미루거나 기피하고 있다.

 출산기피로 인한 출산율저하가 인구정책에 있어서도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友瑛. 2009. May. 3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의 임신과 출산  (0) 2009.05.25
동안 메이컵  (0) 2009.05.18
Super Memory  (0) 2009.04.26
가모장제  (0) 2009.04.18
국가브랜드와 이미지  (0) 2009.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