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국가브랜드와 이미지

             

        

                        ♥ 국가브랜드와 이미지(Image) ♥


 국가브랜드(Nation Branding)는 ‘한 국가의 명성지수를 구체적으로 객관화시킨 지표’를 말한다.

 국가브랜드 지수는 국민이나 기업 또는 민간의 활동 등으로 인하여 향상될 수 있고, 국가의 홍보와 관리로도 향상시킬 수 있다.

 국가브랜드 지수의 향상으로 얻은 국가브랜드 이미지는 한 국가의 경제적 성취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서 글로벌사회에서는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는 홍삼, 김치, 불고기, 비빔밥, 떡볶이 등을 들 수 있다. 홍삼과 김치, 불고기 등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고, 몇 년 전부터 비빔밥이 항공기 기내식으로 인기를 끌면서 유명해졌다.

 최근에는 명절 때 남은 떡을 이용하여 만들어 먹던 떡볶이가 국민 간식으로 알려지면서 세계인의 간식으로 알리기 위한 행사가 있었다.

 지난 3월29일부터 서울 양재동에서 [농림수산식품부]와 [한국쌀가공식품협회] 주최로 ‘2009 서울 떡볶이 페스티벌’이 성대하게 열렸는데 떡볶이 시식코너와 역사관, UCC동영상 등이 전시되어 많은 관심을 끌었다.

 어느 도시에서는 떡볶이 박물관이 생겨서 떡볶이를 세계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국가브랜드로 나타낼 수 있는 것에는 기업도 커다란 한 몫을 하고 있다. 삼성이나 현대. SK. LG . 포스코 등 대기업들은 세계적으로도 인지도가 높아서 이들 기업들이 자국에 학교를 지어주거나 장학금을 지급하고, 집짓기 행사(해비타트)와 의료봉사를 통해서 기업 이미지는 물론 국가 이미지를 높이고 있다.


 현대는 스포츠를 통해서 국가브랜드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축구의 박지성선수가 영국 유명한 축구팀에서 활약하고 있고, 예전에는 미국에서 야구에서 박찬호선수가 활약했고, 요즘에는 이승엽선수가 일본에서 활약하고 있어서 선수는 곧 국가브랜드로 연결된다.

 최근에는 [세계피겨스케이트선수권대회]에서 김연아 선수가 207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얻어 우승하였다. 김연아 선수의 우승은 그녀를 광고모델로 기용한 기업에서도 막대한 경제효과를 창출했고 이와 더불어 대한민국의 국가브랜드를 상승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장기적인 경제 불황속에서 그녀의 눈부신 활약은 온 국민에게 엔돌핀을 안겨주었다. 그녀는 국가 원수 등 귀빈들만 탑승할 수 있는 일등석에 탑승하고 공항에서도 귀빈들이 다니는 통로에서 입국수속을 밟을 정도로 융숭한 대접을 받았다. 또한 모교인 고려대학교에서도 언론과 재학생들의 찬사를 한 몸에 받고 있다.

 김연아 선수는 고려대학교로부터 학생증을 받고 학업과 경기에 충실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김연아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더욱 열심히 공부하고 경기에 최선을 다해서 임해야 할 것이다.


     友瑛. 2009. April. 5

 

               귀국 기자회견

               죽음의 무도

               세헤라자데

              너무나 예쁜 모습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per Memory  (0) 2009.04.26
가모장제  (0) 2009.04.18
여성과 세탁기  (0) 2009.03.29
립스틱 효과  (0) 2009.03.24
모성 신드롬  (0) 2009.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