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漢字의 必要性과 漢字能力檢定試驗 ♣
漢字는 한 글자마다 각각의 音(음 : 소리)과 訓(훈 :뜻)을 가지고 있다. 우리 국어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문장을 읽어보면 주로 명사(名詞)로 이루어진 어휘(語彙)마다 한자어로 이루어진 것을 알 수가 있다.
특히 우리 헌법이나 의학용어 대부분은 한자어로 표기되어 있어서 한자를 모르고는 해석할 수가 없다. 다시 말해서 한자만 제대로 알고 있다면 그 의미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1970年代 제3공화국 정부(共和國 政府)는 불행(不幸)하게도 한국어(韓國語)의 문화적 특색(文化的 特色)을 고려(考慮)하지 않고 기존(旣存)의 국한혼용 체제(國漢混用 體制)를 허무는 문자개혁(文字改革)을 단행(斷行)하였다.>
이처럼 한 文章 속에는 숫자와 조사(助詞)를 제외한 단어(單語)들이 모두 漢字語로 구성(構成)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현대는 미국을 위시한 서구 강대국이 세계의 정치. 경제를 주도하고 있어서 주로 영어가 세계 공용어로 되어있지만, 아직까지는 동아시아권에서 사용하는 한자가 국제적으로도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으로써 통용되고 있다.
한국. 중국. 일본 등 삼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자어에 대한 표기법과 발음이 다르지만 그 뜻은 모두 같다.
중국은 漢字의 획수를 줄여서 ‘간화자(簡化字)’ 혹은 ‘간체자(簡體字)’라고 부르고 있고, 한국과 대만에서는 본래의 한자인 ‘번체자(繁體字)’를 사용하고, 일본에서는 한자를 약자(略字)로 만들어서 ‘가다까나(カタカナ)’와 ‘히라가나(ひらかな)’라는 글자를 사용하고 있다.
젊은이들 중에는 일본이나 중국으로 유학을 가는 사람이 많은데 한자를 많이 알고 있으면 日語와 中國語를 배우기가 훨씬 수월하다.
우리나라 교육편제는 고등학교까지의 12년 동안 어느 학교에서 수업을 받더라도 동일한 내용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학교에서는 주로 국어. 영어. 수학 위주로 공부를 시키면서 한자교육은 학교장의 재량에 맡겨두기 때문에 대학생이 되어서도 3급에 해당하는 표준한자인 1800자를 알고 있는 학생이 드물다.
최근 서울 소재의 어느 대학교에서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자능력을 시험한 결과 자기 이름조차 한자로 쓰지 못하는 학생이 있었고, 통상 사용하는 기본적인 어휘도 한자로 쓰지 못하는 학생들이 70%가 넘었다고 한다.
교육부에서는 한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2002년부터 ‘한국한자능력검정시험’을 연 3회에 걸쳐서 실시하고 있다.
‘한자능력급수시험’에서 1급~4급을 취득한 사람은 자격기본법 제27조에 의거하여 국가자격고시 취득자와 동등한 대우와 혜택을 주고, 교육부 훈령 제607호 제11조에 의하여 초.중.고등학교 생활기록부 ‘자격증’란에 기재하고 입시에 반영하고 있다.
요즘은 기업체에서도 토익점수와 더불어 한자능력검정시험 급수가 필요하다고 한다. 그래서 작은 아들은 제대 후에 한자능력검정시험에 응시하려고 한다.
내가 재학중인 [방송대학교] 중어중문학과에서는 140학점을 모두 이수하고 졸업논문에 합격해야만 비로소 중문학사 學位가 수여된다. 그런데 한자능력검정 1급이상 자격을 취득하거나 HSK(한어수평고시 : 漢語水平考試)6급이상 자격을 취득하면 졸업논문을 쓰지 않고도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2008년 2월에 졸업을 앞둔 同學들 중에는 상당수가 한자능력검정시험 1급을 취득하였다. 나도 논문 대신 한자능력검정시험을 선택했는데 우선 2급을 신청하여 8월25일에 시험을 앞두고 있다. 2급에 합격하면 내년초 1급시험에 도전하려고 한다.
한자능력검정시험은 한자 讀解(독해 : 해석)와 音과 訓 쓰기. 同義語(동의어 : 비슷한 말)와 反對語(반대어 : 반대말)로 구성되어 있다. 2급까지는 70점이상의 점수를 취득해야만 합격할 수 있고, 1급이상은 80점이상의 점수를 취득해야 한다.
요즘은 세계화를 부르짖으면서 취학연령도 되지 않은 어린아이에게 영어를 가르치거나 조기유학을 보내는 부모가 많다. 교육전문가에 의하면 모국어인 한글을 먼저 익힌 후에 외국어를 배워야만 둘다 완벽하게 배울 수 있다고 한다.
영어에 비하여 한자는 한글과 병행하여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조기부터 가르쳐도 무방하다고 생각한다. 몇 달 전에는 6세 한자 신동(神童)어린이가 한자능력검정에서 1급을 취득하여 세상을 놀라게 하였다.
예전에는 서당에서 훈장선생님한테서 漢字를 배웠는데 한자 공부는 많이 읽고 많이 써야만 효과가 있다.
友瑛. 2007. August. 12
한자능력검정시험 안내
한자 2급시험 문제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