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사 & 축제

2006년 화도진 축제

 

              ♣ 2006년 花島鎭 축제 ♣


 인천광역시에서 기념물 2호로 지정된 화도진은 고종황제께서 어영대장 신정희한테 명령하여 1878년에 축조공사를 시작하여 1879년 7월에 완공하였고 고종황제께서 ‘화도진’으로 命名하셨다. 그 후 1882년 5월22일 고종의 전권대신 신헌과 미국 전권대신 슈벨트제독 사이에 ‘한미수호통상조약’이 체결되었다.

 화도진 옆에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공원을 세우고 ‘화도진 축제’와 ‘철쭉 축제’를 개최하고 있는데 올해가 17회가 된다. ‘화도진 축제’는 화도진을 널리 알리고 우리의 전통문화 가치를 보존하자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5월4일부터 6일까지 ‘화도진 축제’를 개최하는 것을 알리는 현수막이 붙어있었지만 4일은 근무라서 가지 못하고 5일에 휴일을 맞아 찾아갔다. 올해 ‘화도진 축제’의 슬로건은 ‘함께 하는 축제... 과거(Past), 현재(Now), 미래,( Future)'이다.

 4일에는 어영대장행렬을 재현하고 화도진 동헌마당에서 줄타기, 은율탈춤, 전통무예 등이 펼쳐졌다. 

 

 내가 화도진 입구에 들어서니 곳곳에 축제를 알리는 현수막이 바람에 펄럭이고 있다. 공원 광장에는 높이 8m의 인공폭포를 배경으로 무대를 만들어놓았는데 많은 사람들이 미리 준비된 좌석에 앉아있고 마술사가 한창 '매직 쇼(Magic Show)'를 하고 있었다. 자원봉사를 하는 젊은이들은 공연일정을 인쇄한 종이부채를 나누어주고 있었다. 나는 축제 현장을 하나도 빼놓지 않고 사진을 찍고 때마침 만개한 철쭉꽃을 감상하면서 다니다가 지나가는 사람한테 내 사진을 찍어달라고 부탁했더니 흔쾌히 응해준다. 그 중에 축제를 주관하는 동구청 공무원이 표식을 달고 있어서 사진을 부탁하고 “이곳 ‘화도진 축제’를 제 '블로그'에 올리려고 사진을 찍으러 왔습니다.”했더니 자원봉사자한테 나를 데리고 가서 작가라고 소개해서 “저는 전문작가가 아니라 아마추어 블로거입니다.”라고 했다.


 나는 작년 가을에 화도진의 곳곳을 디카로 찍어서 블로그에 올린 적이 있는데 그때는 사람들이 별로 없었고 행사도 없었다. 하지만 5일 축제기간에는 사람들도 많고 동헌마당에서 전통악기 연주가 열리고 있고, 내사 큰 마당에서는 윷놀이, 장기, 널뛰기가 진행되고 있었다. 내사 앞마당에서는 감옥체험, 형틀체험이 재현되고 있었는데 배우가 없고 호기심에 찬 초등학생들이 스스로 소품에 달려들어서 재현하는 것을 보고 포즈를 제대로 취해달라고 부탁하여 카메라로 찍었다.

 사랑채에서는 家訓 써주기, 한지공예 만들기, 동양화 그려주기 등의 전통공예체험이 열리고 있고 기념품판매대도 있다.

 화도진공원에 있는 소나무마다 재선충병(材線蟲病)에 걸려서 솔잎이 누렇게 말라가고 있었는데 나무마다 하얀 링거병을 달고 있어서 안타까웠다.


  ‘화도진 축제’를 구경하고 돌아오려는데 토요일에도 출근했던 남편이 화평동 냉면골목으로 오겠다는 전화가 걸려왔다. 화평동은 자유공원과 가까이에 있어서 수많은 냉면가게들이 모여서 냉면골목을 형성하고 있는데 냉면그릇이 크기 때문에 일명 ‘세숫대야 냉면’이라는 닉네임이 붙어있다. 또한 이곳은 인천을 찾는 사람들이 반드시 찾아오는 명소로 알려져 있다.

 

  그날은 마침 ‘화도진 축제’ 기간이라 만국기가 걸려있었는데 언제든지 어느 가게에서나 물냉면과 비빔냉면을 협정가격인 3500원씩 받고 있고 냉면사리를 공짜로 제공하고 있다. 화평동은 남편의 고향인데 동년배로 보이는 고향사람이 운영하는 ‘아저씨 냉면’에서는 빨간 조끼가 '트레이드마크(Trade Mark)'인 주인장이 항상 웃음 띤 얼굴로 대해주니까 편안한 마음으로 냉면을 먹을 수가 있어서 단골로 찾고 있다. 


     友瑛. 2006. May. 10

     

      


화도진 축제를 알리는 광고 입간판

 

 

 


철쭉과 현수막

 


 

 


폭포무대에서의 마술쇼

 


철쭉꽃

 


 

 


 

 


 

 


축제를 보러온 사람들

 

 


화도진공원 인공폭포
 

동헌 앞마당에서의 국악공연

 


감옥체험

 


초등학생이 큰 칼을 쓰고 있다.

 


형틀체험 표지판

 


곤장 맞는 아이
 

주리를 틀던 도구

 


주리를 트는 아이
 

기념품 판매소

 


가훈 써주기와 동양화 그려주기

 


한지공예

 


장기판

 


축제 메모판

 


윷놀이판

 


링거를 맞고 있는 병든 소나무
 

 

 


 

 


화도진 축제 광고부채

 


 

 


화평동 냉면거리

 


아저씨 냉면집

 


물냉면과 비빔냉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