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금은 이미지(Image) 시대 ★
Image는 心象 즉 ‘물체(物體)의 모습을 마음속으로 그려보는 것’을 말한다.
요즘 기업에서는 ‘공간 마케팅(Space Marking)' 이라고 하여 소비자(消費者)한테 물건을 직접 팔지 않고 자사제품(自社製品)을 전시하면서 휴식공간(休息空間)을 만들어서 고객(顧客)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처럼 기업들이 새 고객 유치전략으로 ‘공간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는 것은 이 방식이 엔터테인먼트와 휴식. 비주얼(Visual) 등 젊은 층들이 좋아할만한 요소들을 한 공간에 모아서 자사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알림으로써 기업의 매출에 이익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디지털 카메라(Digital Camera) 전문기업인 O회사에서는 ‘갤러리’를 오픈했는데 전문 사진작가가 아니더라도 일반인이 찍은 사진을 무료로 전시할 수 있는 문화공간이다. T화장품 회사에서는 ‘Tea House'를 열어서 녹차를 이용한 케이크를 판매하면서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분위기로 매장의 인테리어를 꾸며놓고 있는데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자동차 판매회사인 ‘H모비스’에서는 카페(Carfe: Car +Cafe)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곳에서는 차를 마시면서 자동차용품(自動車用品)을 들여다볼 수 있고, 자동차 순정품(純正品)을 쇼핑할 수도 있고, 차를 마시면서 자동차 전문잡지를 읽거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도 있는 자동차용품 매장이다.
한 이동통신(移動通信)회사에서는 ‘멤버십 카드(Membership Card)'를 발행하여 카드 소지자만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놓고 무료로 인터넷을 접속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또 다른 이동통신업체에서는 마케팅 전략의 최상위 가치를 ’고객가치제고‘로 삼고 레인보우 아카데미를 만들어 사원들에게 구성원 경험 및 노하우(Know How)를 고유하게 하고 고객서비스 표준화교육을 시작했으며 휴대전화기가 고장 날 경우 24시간 내에 수리를 해 주고 있다.
현대는 기업(企業)뿐만 아니라 국가(國家)도 이미지가 좋아야 경쟁력(競爭力)을 갖출 수가 있다. 국가의 좋은 이미지는 결국 나라 경제를 살리는 데 많은 도움을 주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통령이 해외로 나갈 때는 그 나라의 영업사원(營業社員)이라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국익(國益)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을 홍보(弘報)하는데 일조(一助)를 해야 할 것이다.
友瑛 2005. June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