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필

외국어능력과 경쟁력

 

                           ♠ 외국어능력과 경쟁력

 

현대는 외국어 스펙으로 경쟁한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가수 싸이는 20127월에 '강남 스타일'을 발표하고 나서 일약 세계적인 스타로 우뚝 서게 되었다.

'강남 스타일'은 독특한 안무 때문에 국적불문. 세대불문. 남녀불문하고 즐겨 따라 부르면서 춤을 춘다. 하지만 외국어 능력덕분에 가장 덕을 본 사람은 뭐니 해도 가수 싸이일 것이다.

외국의 TV방송이나 공연장에서 유창한 영어로 인사를 하고 음악에 대한 질문과 대답을 하니까 더욱 친근감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싸이는 가수가 되기 전 미국에서 4년간의 유학생활을 통해서 영어가 능통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K-POP열풍으로 한국의 기수들이 외국에 진출하여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요즘 가수한테는 외국어 능력이 음악성 못지않게 필수항목이 되고 있어서 소속사측에서 외국어를 가르치고 있다.

오디션 프로에 출연하거나 신인 연예인이 처음 방송에 얼굴을 알릴 때도 외국어가 능통하면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된다.

해외 공연장에서 자국의 언어로 인사와 인터뷰를 하면서 가수의 존재가치도 덩달아 상승한다. 배우와 스포츠스타들도 해외영화에 출연하면서 유창한 언어를 구사하여 더욱 인기를 얻고 있다.

 

가수 비는 군 입대 전 미국영화에 출연하면서 유창한 영어실력을 인정받았고, 박찬호 야구선수와 박지성 축구선수, 박세리 골프선수, 김연아 피겨스케이트선수 등 많은 성공한 스타 뒤에는 유창한 외국어 능력이 있었다.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체조의 손연재 선수도 영어에 능통하고, 러시아어 공부도 열심히 하고 있다고 한다.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해외에서 코리안 드림을 꿈꾸며 찾아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러브 인 아시아>프로에서는 한국인과 결혼한 다문화가정이 소개되는데 예전에 출연했던 가정 중에서 한국어에 능숙한 여성들이 게스트로 출연하고 있다.

<미녀들의 수다> 프로에서 한국어가 유창하던 외국여성들이 연예인과 방송인으로 활동하고 있고, 가수의 등용문인 오디션프로에 참가하기도 한다.

 

방글라데시 출신 산업연수생 신분이던 칸 모하마드씨가 에서 유창한 한국어와 대중가요를 잘 불러서 전국노래자랑에서 수상하고 12일 프로에도 출연하였는데, 최근에 귀화하고 방대한이라는 이름으로 방송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난 성탄절에서 1월초까지 친정 남동생의 아들 W가 큰아들을 만나러 일본에서 일주일간 머물다 돌아왔다. 큰아들과 조카가 동경을 중심으로 몇 개 도시를 관광했는데 형이 일본인과의 대화에 능통해서 마치 일본사람 같았어요.”라고 전했다.

내가 큰아들한테 “W가 그러는데 네가 일어를 잘하더라고 한다.”고 했더니 일본에 온 지가 4년인데요. 그 정도는 별것 아니에요.”한다.

 

일본에서 유학생활을 하고 있는 큰아들이 외국에서 일본으로 건너온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스피치대회 ( Speech-Contest) 최종결선에서 심사위원특별상을 수상했다.

스피치대회는 일본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결선 전날 리허설 장면을 후지TV에서 촬영해서 다음날 방송했다고 한다.

 

작은아들은 영어에 능통하여 현재 이집트에서 근무하고 있는데 우선 3개월 근무를 마치고 2월 중순에 귀국한다. 내가 아랍어를 배워야겠구나.” 하니까 영어가 공통어기 때문에 굳이 아랍어를 배우지 않아도 돼요.”한다.

작은아들은 해외근무가 적성에도 맞고 업무수당이 많아서 재산증식에도 도움이 되어 결혼하면 가족을 데리고 해외근무를 하겠다고 한다.

 

友瑛. 2013. January. 14

 

 

'수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조사와 인맥관리  (0) 2013.02.12
미인  (0) 2013.01.28
친정조카와 수능시험  (0) 2012.11.12
첫 사랑  (0) 2012.10.29
친구의 딸  (0) 2012.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