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幸福의 定義

 

 

                                    ♥  幸福의 定義 


행복은 ‘心身의 상태가 부족함이 없는 상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사람이면 누구나 일생동안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고 싶은 욕구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행복은 모두에게 찾아와 주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은 권세가 있거나 부잣집에서 태어난 사람을 행복하다고 부러워한다. 하지만 행복은 절대적(絶對的)이 아니라 상대적(相對的)이어서 자신의 잣대에 따라 달라진다.


가령 여자의 경우 결혼한 배우자가 경제력은 뛰어나지만 성격이 괴팍하거나 가정에 충실하지 않다면 행복하다고 할 수 없다. 반면에 경제력은 보통이지만 아내를 사랑하고 가정에 충실하다면 행복한 삶이 될 것이다.

  나이 많은 백만장자와 젊은 여성이 결혼하는 사례가 종종 있지만 나는 “젊은 여성이 정말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하고 생각해 본다.


과거에는 여성이 결혼하면 직장생활을 하지 않고 오로지 남편과 자식을 뒷바라지 하면서 살았기 때문에 여성의 內助가 婦德으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근래에는 여성이 남성과 동등한 학력을 갖추고 사회생활을 하고 있고, 결혼 후에도 맞벌이 주부로 살아가면서 남편이 오히려 가사와 육아를 담당하는 전업주부로서 능력있는 아내한테 外助를 하는 가정이 늘고 있다.


TV드라마를 보면 재벌 집안의 청년과 평범한 가정의 여성 또는 부잣집 여성과 가난한 남성이 커플을 이루면서 타산적인 부모와 마찰을 일으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부모의 이기적인 생각과 달리 젊은 커플들은 마냥 행복하다. 대부분의 드라마에서는 젊은층의 ‘해피엔딩’으로 설정되고 있다.

부유한 집안에 태어나 어려움을 모르고 살아온 사람들은 극한 상황에 처하게 되면 위기를 슬기롭게 대처할 능력이 없어서 쉽게 좌절하거나 파탄에 이르게 된다.


나는 남편이 사업에 실패하여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으면서 살아가지만 두 아들이 각자의 적성에 맞는 분야를 가고 있고, 무엇 보다도 내가 하고 싶은 일과 공부를 자유롭게 할 수 있어서 幸福하다고 자부한다.

남편 역시 직장에서 낚시동호회에 가입하여 정기적으로 낚시를 다녀와서 직접 매운탕을 끓여주는 것을 樂으로 삼고 있다.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현재 불행한 상황에 처했더라도 희망을 잃지 않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반드시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행복은 결코 돈이나 명예가 아니기 때문이다.

 

          友瑛. 2008. July. 13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화봉사단  (0) 2008.08.15
악플과 선플  (0) 2008.07.21
여성과 나이  (0) 2008.07.07
학력 프리미엄  (0) 2008.07.01
부드러운 카리스마  (0) 2008.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