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학력 프리미엄

 

 

                           ★ 學歷 Premium  ★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교육열이 높은 나라로 손꼽히고 있다. 요즘은 대학 진학률이 80%가 넘어서서 ‘학력 인플레’현상을 일으키고 있다. 그래서 대학교 졸업장이 없으면 사회에서 대화가 되지 않을 뿐 아니라 제대로 대접을 받지 못하는 시대에 살고있다.

프리미엄(Premium)은 ‘할증가격 또는 금전의 액면 초과액, 규정이상의 시간이나 생산에 대한 재화에 지불하는 금액으로 기득권, 덤, 웃돈’으로 규정하고 있다.

아무리 돈이 많은 남성과 재능이 있는 미모의 여성이라 할지라도 학력에서 뒤지면 높게 평가받지 못한다. 학력은 사람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잣대가 되고 있다.


내가 여고에 다닐 때만 해도 여성의 대학 진학율이 그다지 높지 않아서 여고만 졸업해도 대학교를 졸업한 남성과 결혼하는 경우가 흔했다. 하지만 요즘은 여성의 대학교에 진학하는 비율이 높아져서 대졸이 아닌 경우 사회에서 부족한 사람으로 인정받게 된다. 2007년에는 재능은 있지만 여러 가지 사정으로 대학교를 졸업하지 못한 여성들이 學歷을 위조하여 사회활동을 하다가 적발되어 그동안 쌓아온 이미지에 타격을 받았다.


  과거 대학생이 흔하지 않던 시절에도 대학교를 졸업한 연예인들은 학교의 후광을 톡톡히 누렸다. 젊어서는 주로 가정부 역할만 주어지던 전원주씨도 국어교사 출신임이 알려지면서 뒤늦게 고상한 역할이 주어졌다.

최근에 활동하는 연예인들 중에는 학창시절에 우등생이었거나 명문대학 출신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다.

그룹 ‘원더걸스’로 활동하는 여성들이 가수로 활동하기 전에 모두 우등생이었고, 명문 K대 출신의 개그우먼 박지선씨는 학력 프리미엄을 톡톡히 보면서 인기가도를 달리고 있다. 그녀는 외모의 부족한 부분을 명문대 학력으로 만회하였다고 한다.


지난주 TV '인간극장'에 출연한 예명(藝名)이 현자씨는 밤무대 가수생활을 20 여년 동안 하고 있는데, 서울대 가정학과를 다니다가 가정형편으로 휴학하고 사십이 되어서 늦깎이로 20년 만에 복학하여 얼마전 4학년 1학기 기말시험을 치렀다.

그녀는 학교에 복학하면서 자신감을 얻었고 서울대학교 출신임이 알려지면서 방송에도 출연하고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요즘에는 ‘미스코리아 선발대회’에서도 명문대생이 응모하는 추세에 있다. 올해도 ‘미스 서울 선발대회’에서 연세대학생이 두 명이나 선발되었고, 나머지는 이화여대와 다른 대학 출신이다.

 

작은아들이 제대를 하고 고등학생 3명한테 공부을 가르치고 있다. 아들은 입대전 [연세대학교] 공대에서 토목공학과 3학년까지 마친 상태인데 올 2학기에는 TOEIC시험과 토목기사 자격시험을  준비중에 있다.

아들이 과외 아르바이트를 구하는데 있어서도 학교 덕을 많이 보았다. 학부모가 학교만 보고도 학생을 맡긴다면서 “역시 간판이 중요한 것 같아요.”한다.

  아들이 다니는 학교에는 예쁜 여학생이 많다고 한다. 조물주가 불공평하게도 재능과 미모를 모두 부여해주신 것이다.


요즘 외고나 과학고 등 특목고를 지망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학부모 대부분의 학력이 대졸 이상이고 의사나 교수 등의 자녀들이 많다고 한다.

  출신학교가 좋으니까 좋은 직업을 택하게 되고 막강한 경제력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이처럼 학력 프리미엄은 자신 뿐만 아니라 대를 이어 효과가 나타나서 교육에서도 富益富貧益貧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友瑛. 2008. July. 1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幸福의 定義  (0) 2008.07.13
여성과 나이  (0) 2008.07.07
부드러운 카리스마  (0) 2008.06.23
계속모드  (0) 2008.06.17
명함의 대중화  (0) 2008.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