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차 ★
1. 序 論
2. 추이지앤(崔健)과 음악세계
1) 추이지앤(崔健)의 삶과 음악활동
2) <無能的力量>에 나타나 있는 추이지앤의 現實認識
3. 結 論
4. 參考文獻
...................................................................................
1. 序 論
5.4新文化運動은 이대조, 진독수, 노신, 주작인 등 많은 지식인들을 배출하였다. 이들 지식인들은 구어체로 쓰여진 백화문으로 문학작품을 썼기 때문에 대다수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문화형식이 되도록 바꾸는 것을 시도하였다.
중국 대중문화의 등장은 비단 문학뿐만 아니라 음악에서도 70년대말 이후 개혁개방 사업의 촉진에 따라 시작되었다.
중국은 70년대부터 90년대까지 해외로부터 대중문화를 도입하고 모방하여 중국의 특색있는 대중문화 형성의 3단계를 거쳤다. 도입과 모방의 초기 단계를 건너간 후에 본토화한 중국 대중문화는 80년대 중기에 생동하게 발전하기 시작했다.
추이지앤(崔健)의 록음악은 새로운 세대의 청년문화의 표상으로서 출발하였는데 그 정서는 방황, 불안, 일탈, 저항과 같은 모호한 사춘기적 집단심리를 토대로 한 것이다.
文化大革命이 종료되고 등소평의 개혁개방시대가 도래하였다. 중국의 특색인 사회주의 건설이라고 표현되는 개혁개방정책으로 신속한 경제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지만 지역별, 기업별, 개인별 격차와 경제부정, 인포메이션과 도시주민의 실질소득 수준저하, 실업자 증가, 배금주의적 사고방식 등 사회문제가 대두했다.1)
페레스트로이카(개혁)을 추진한 소련의 고르바초프가 북경을 방문한 5월 중순에 학생과 지식인, 노동자, 기업가 등 관료의 부패와 인플레이션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이 대규모로 천안문의 집회에 몰려들었는데 등소평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이 나왔다. 고르바초프가 귀국한 뒤 북경에서는 계엄령이 선포되었고 중국 정부와 시위대 사이에 2주일간 대치상태가 벌어졌다.
6월3일 계엄부대가 반혁명 폭동을 진압한다는 명목으로 북경 도심으로 출동하여 4일 내내 천안문광장에 이르는 도로에서 저항하는 학생과 시민들에게 발동하여 정확한 숫자를 알 수 없는 희생자가 속출했다.2)
여기서는 이와 같은 현실에서 등장한 추이지앤의 음악세계와 현실인식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 추이지앤(崔建)과 음악세계
1) 추이지앤(崔建)의 삶과 음악활동
추이지앤은 1961년 북경에서 조선족 부모 밑에서 태어났지만 한족들이 자니는 학교에서 공부를 하였다. 그는 어려서부터 음악적 소질을 보였으며 부모는 그의 재능을 발달시켜 준 교사나 다름없을 만큼 뒷바라지를 해주었다.
1978년 북경 교향악단 트렘펫 주자로 입단하면서 그의 실력이 日就月將하였고 다양한 연주회에 초청받아 참가하는 과정에서 지연스럽게 서구의 대중음악을 공부하게 되었다. 새로운 음악세계에 빠져든 추이지앤은 그동안 배웠던 클래식 음악에서 멀어지는 대신 서구 록음악 세계로 빠져들었다.
1984년 11월 추이지앤은 劉元 등 6~7명의 멤버들과 七合板록밴드를 결성하여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그는 1985년 북경 工人體育館에서 열린 ‘세계 평화의 해’기념 콘서트였던 전국 第一屆百名歌星演唱會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추이지앤은 남루한 농부 복장으로 볼품 없는 외모와 가식 없는 모습으로 <一無所有>의 노래를 격정적인 록음악으로 연주하여 체육관을 열광의 도가니로 만들었다.
이후 <一無所有>는 중국 록음악의 전설이 되었고 중국 젊은이들의 문화적 아방가르드로 浮上하였다.
1987년 5월 추이지앤은 북경교향악단을 그만두고 록음악 전문ADO를 결성하여 본격적인 록가수로 활동을 시작했다.
1989년 6.4천안문사태 전야에 천안문광장 모여있는 수많은 시위대앞에서 <一無所有>를 비롯한 자신의 음악을 연주하여 시위군중의 열렬한 호응을 받았다. 이로써 <一無所有>는 6.4사태 당시 시위대들의 로고송으로 불려졌고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중국의 저항적 문화운동의 상징이 되었다.
1991년에는 두 번째 음반인 <解決>을 발표하고, 1992년에는 홍콩 MTV로부터 ‘Video Music Aword'라는 상을 수상했지만 6.4사태에 호의적이었다는 이유로 음악회 개최금지 등 일종의 활동정지 처분을 받았다.
1992년 추이지앤은 장원감독의 영화 <北京雜種>에서 음악을 작곡하여 연주하고 직접 영화에 출연하였는데 중국 당국에서 영화와 음악활동 정지처분을 내렸다.
1994년 8월에는 세 번째 음반 <紅旗下的蛋>을 발표하고, 1998년에는 네 번째 음반인 <無能的力量>을 발표했다. 6,4사태를 고비로 해서 공산당에서 보수화정책을 지향했기 때문에 대중들은 더 이상 추이지앤의 현실 비판적인 청중이기를 거부하고 공산당에서 제공하는 상업적인 음악의 청중으로 돌아서고 말았다. 그러나 평론가와 지식인들은 추이지앤의 음악에 대하여 끊임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냈다. 이후 추이지앤은 비주얼이 강화된 공연을 통해 대중음악과 관객이 직접 만나는 데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했고, 2003년 1월에는 북경을 시발로 중국전역일주 연주여행을 시작했다.
추이지앤은 매스미디어와 문화산업이 주도하는 대중음악에 대한 조작을 반대하는 운동을 지속적으로 벌여오고 있다.
2) <無能的力量>에 나타나 있는 추이지앤의 現實認識
无能的力量 (무능력)
你说干就干 走得更快
너는 하고 싶은 대로 말하고 더 빨리 달리고 있다.
象天使一般 飞去飞来
마치 천사처럼 날아서 가고 오는구나.
你的视野开阔 而我的窄
너의 시야는 넓고 나의 시야는 좁구나.
我看不清你对我 是好还是坏
나는 네가 나를 대하는 것에 대하여 좋은지 어떤지 명확하게 보이지 않구나.
我一事无成 但不清闲自在
나는 한가지 일도 이루지를 못했고 더구나 자유가 있다는 것은 분명하지 않아.
我白日做的梦 是想改变这时代
나는 이 시대를 개혁하고 변화를 꿈꾸지만 백일몽에 지나지 않구나.
我现在还无能 你还要再等待
나는 지금 여전히 무능하지만 너를 다시 기다리고 있다.
你是否还要我 如果我失败
너는 내가 원하는지 아닌지 알 수가 없지만 만약 내가 실패한다면
你看着我沉默 什么都没说
너는 침묵하는 나를 보며 아무 말도 없었지
你往下摸了摸 你抓住了我的手
너는 나를 쓰다듬으면서 내 손을 잡아주었어
你轻轻地把我的手 捏成了一个拳头
너는 내 손을 가볍게 잡고 주먹을 쥐게 하고는
然后放到你的嘴边 你咬了我一口
그런 후에 너의 입가로 가져가서 나를 깨물어주었지
我只会吹 还不会骗
나는 허풍을 떨지만 그러나 속이지는 못한다
天空太黑 灯光太鲜艳
하늘은 너무 어둡고 섬광이 너무 눈부시다
我已经摸不着了北 请你别离我太远
나는 이미 북쪽을 찾아낼 수가 없으니 나에게서 너무 멀리 떨어지지마
只有你能够让我 感到体面
오직 너만 내가 떳떳함을 느낄 수 있게 할 수 있어
刮起了风 感到了希望
바람이 불기 시작했고 나는 희망에 도달했어
风象是我 你象是浪
바람은 마치 나와 같고 너는 파도처럼 느껴지는구나
你在我的身下 我在你的神上
너는 내 몸안에 있고 나는 너의 정신 속에 들어있다
你是否能感到这 无能的力量
너는 내가 무기력함에 도달해있다는 것을 느낄 수가 없겠지
你看着我沉默 什么都没说
너는 침묵하는 나를 보며 아무 말도 없었지
你往下摸了摸 你抓住了我的手
너는 나를 쓰다다듬으면서 내 손을 잡아주었어
你轻轻地把我的手 捏成了一个拳头
너는 내 손을 잡고 가볍게 주먹을 쥐게 하고는
然后放到你的嘴边 你咬了我一口
그런 후에 너의 입가로 가져가서 나를 깨물어주었지
词曲: 崔健
崔健: 主唱,乐器演奏,程序编配,合唱
<無能的力量>은 희망이 보이지 않는 현실생활의 무기력함을 노래한 것이다.
음악을 들어보면 다른 음악에서 느낄 수 없는 색다른 느낌을 갖게한다.
1998년에 발표된 <無能的力量>은 가사를 보면 전체적으로 우울모드에 빠져있음을 알 수가 있다. 이는 추이지앤이 중국 당국에 의해 활동의 제약을 받았고, 대중들로부터 외면당했기 때문으로 짐작된다.
이전의 다른 음악에서 보다 가사나 보컬, 기악반주와 효과음 도입 등으로 이전의 음악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음악적 스타일을 개발해야 한다는 의도 아래 다양한 악기와 테크노 리듬과 힘합의 창법을 도입하였다.
<無能的力量>에서는 계산과 의도적인 구성이 앞서는 듯한 새로운 음악적 스타일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상의 변화는 개혁개방이 더 이상 근본적인 대세로서 받아들여야 하는 시대적 현실이며 그에 대한 저항과 분노는 더 이상 현실적인 의미를 가질 수 없다는 자각에서 비롯된 것으로 짐작된다.
또한 <無能的力量>을 통해서 감지되는 변화는 결코 현실에 대한 순응이 아니라 중국적 현실 속에서 대중문화의 지형 안에서 의미 있는 위상을 지속시켜야 한다는 냉정한 현실 속에서 어쩔 수 없이 강요당한 현실 인식의 변화를 말한다.
3. 結 論
지금까지 추이지앤의 음악세계와 <無能的力量>에 나타난 추이지앤의 현실인식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6.4천안문사태 이전에는 무명가수였던 추이지앤이 짧은 기간에 중국의 대중가수로 부상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의 록음악이 동시대 중국 젊은이들의 공통된 집단적 정서와 지향을 선도적으로 표출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추이지앤의 록음악은 1980년대 중반 중국 대도시에서 활력이 넘치는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년문화의 흐름에 호응하여 형성되고 있었다. 6.4사태는 개혁개방 초기에 대학가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누적되었던 불안과 불만의 분출이라는 강한 정서를 공유하고 있었다. 그들의 불안과 불만은 주로 기성세대가 주도하는 현실적 질서에 대한 공격적 인사로 표출되었고, 6.4천안문사태에서 분출된 그들의 모호한 집단적 저항을 자신들의 눈 앞에 놓여있는 주어진 현실 그대로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청년문화적 관점과 태도라는 측면을 내포하고 있었다.
4. 參考文獻
(1)「중국공연예술」, 2007년 비출석 온라인강좌
(2) 신성곤. 운혜영,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서울
도서출판 서해문집, 2004
WWW.cuijian.com 추이지앤의 홈페이지 화면
'방송대 Repo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0) | 2007.11.19 |
---|---|
아시아의 거인 중국의 경제발전과 화교의 영향력 (0) | 2007.11.13 |
한국의 3.1운동과 중국의 5.4운동의 비교 고찰 (0) | 2007.05.27 |
비정규직 근로자 (0) | 2007.05.22 |
공자와 논어 (0) | 2007.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