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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대 Report

청소년과 학교교육 과제물

                                                        목 차

 

 

. 서 론

 

. 본 론

 

1. 방과후학교의 2016년 운영계획서

1). 인천도담초등학교의 2016년 운영계획과 운영방식

2). 인천청람초등학교의 2016년 운영계획과 운영방식

2. 방과후학교의 특기적성 프로그램 내용

1). 인천도담초등학교의 특기적성 프로그램 내용

2). 인천청람초등학교의 특기적성 프로그램 내용

3. 인천도담초등학교와 인천청람초등학교의 프로그램 운영방식 비교

4. 인천도담초등학교와 인천청람초등학교의 프로그램 구성 비교

 

. 결 론 (평가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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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 론

우리나라에서 현행 초등학교 입학은 만 7세인데 초등학교에서는 기초학습을 받는 단계에 있어서, . 고등학교처럼 학문적으로 깊게 수업을 받지 않고 비교적 수업이 일찍 끝나는 편이다. 방과후학교 수업은 정규교과 과목의 수업이 끝난 후 실시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방과후학교는 1995년 교육개혁안에 따라 2003년까지 특기적성 교육 등 방과후 교육활동이 운영되었고, 2004년부터 사교육비 경감대책에 따라 수준별 보충학습과 특기적성교육과 방과후 보육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20053월에는 기존의 특기적성교육과 방과후 교실. 수준별 보충학습 등으로 운영하던 명칭과 프로그램을 방과후학교로 통합하여 48개 초.. 고등학교에서 시범운영한 뒤 2006년부터 전면 실시하였다.

방과후 아동지도는 방과후 아동보육’, ‘방과후 돌봄교육’, ‘방과후 아동지도’, ‘방과후 학교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돌봄 프로그램, 학습교사 프로그램, 채육 프로그램, 취미활동 분야 등 다양하다.

방과후학교 수업은 교과수업 이외에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분야를 선택하여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부모의 입장에서도 안심하고 맡길 수 있어서 학령기 아동의 특기도 살리고 정서적인 측면에서도 바람직하다.

여기서는 < 인천도담초등학교 ><인천청람초등학교 > 2016년 방과후학교의 특기적성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방식과 구성을 요약하고 비교하려고 한다.

 

. 본 론

 

1. 방과후 학교의 운영계획서

 

1) 2016년 인천도담초등학교의 운영계획과 운영방식

 

< 방과후 학교 활동 세부 운영 계획 >

. 기초조사 및 분석

1) 가정 통신 통한 학부모 홍보 및 계도

2)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방과후 학교 개설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3)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설 프로그램 선정 및 차기년도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 준비

. 과후 학교 활동 운영 계획 및 운영 규정 수립

1) 교육 수요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는 계획

2)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경감하는 계획

3)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계획

4) 운영 기간 계획

- 2016314() ~ 2017210()까지 운영한다.

- 부서별 운영 분기를 각각 실정에 맞게 조정한다.

5) 효율적인 방과후 학교 운영을 위한

< 2016학년도 방과후 프로그램 분기별 운영 사항 >

분기

운영기간

신청기간

비고

1

2016.03.14.- 06.03(12)

03.04-03.08

보강 6.06 - 6.10

2

2016.06.13.- 09.09(12)

06.01-06.03

휴가 8.01 8.05

보강기간은 따로 없음

3

2016.09.12.- 12.02(12)

8.31-09.02

보강 12.05 - 12.09

4

2016.12.12.- 2017.02.03.(8)

11.30-12.02

보강 02.06 - 02.10

 

< 운영 방식 >

. 교과 교육에서 탈피하여 소질, 적성 계발 및 취미, 특기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수준별 반편성

- 희망하는 학생만 참여

. 학교 운영 위원회의 심의과정을 통한 운영

. 소요 경비는 수익자 부담 원칙으로 운영한다.

. 소요 경비의 관리는 학교회계로 집행하고 정산한다.

. 기초 생활 수급자, 극빈자, 실직자, 보훈 대상자 자녀, 소년 소녀 가정 및 기타 담임 추천 을 받은 학생(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 가능)의 방과후 학교 교육활동 부담금은 자유수강권을 지원받아 지원하는 것으로 함

. 주기적인 모니터링과 환류(FEED BACK)체제 확립

. 학생의 생활 및 학습 활동이 책임 있는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외래 프로그램 위탁운영자 외에 지도 교사를 배정하여 담당케 한다.

. 운영 기간 계획: 2016314() ~ 2017210()까지로 한다.

 

2). 2016년 인천청람초등학교의 운영계획과 운영방식

< 프로그램의 운영계획 >

1. 기초조사 및 분석

1) 가정 통신 및 방학 통신을 통한 학부모 홍보 및 계도

2)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방과후학교 개설 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1차 조사(2016 상반기 프로그램 운영) : 2015.11.21.~25.

·2차 조사(2016 하반기 프로그램 운영): 2016.7월 예정

3)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설 프로그램 선정 및 차기년도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 준비

2. 방과후학교 활동 운영 계획 및 운영 규정

1) 교육 수요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는 계획

2)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경감하는 계획

3)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계획

4) 운영 기간 계획

- 201637~ 2017211일까지 운영한다.

- 부서별 운영 분기를 각각 실정에 맞게 조정한다.

< 2016학년도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분기별 운영 사항 >

분기

운영기간

신청기간

운영주

비고

1

37~ 611

37~ 312

12

(보강, 청강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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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분기안내문배부

39~12: 신청기간

37~12: 청강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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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613~ 910

531~ 63

12

(보강 1)

보강 1

3

912~ 1210

830~ 92

12

(보강 1)

보강 1

4

1212~ 211

1129~ 122

8

(보강 1)

보강 1

3. 개설 프로그램 결정

1) 기초조사 결과 수요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학교 실정과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개설 프로그램 결정

2) 프로그램의 개설은 학기별 1회 전체 수요조사를 통해 신설하고 학기 중 10인 이상의 부서 개설 신청이 있을 시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운영

3) 학생 신청인원 수가 적을 경우(5인 이하) 프로그램의 운영이 제한될 수 있음

5. 수강 안내 및 수강생 모집

1) 강사와 담당교사가 협의를 통하여 수강생 모집 안내서를 작성한다.

2) 수강생 모집 안내서와 신청서를 학생들에게 배부하여 학부모에게 홍보한다.

3) 수강 희망자가 많을 경우 선착순 모집을 원칙으로 한다.

4) 모바일 실시간 수강신청 방법을 통해 신청 및 접수과정을 투명하게 제시한다.

5) 수강이 확정된 학생에게는 수강료를 징수하며, 부서 강사가 직접 수강 안내를 한다.

6) 수강료 징수 방법 : CMS 통장 수납

7) 수강료 납부 : 기별로 나누어 수강료 납부

6. 프로그램별 반성

수업은 20명이 이내편성을 원칙으로 하며 그 이상일 경우 부서의 특성에 따라 수준별 반 편성을 원칙으로 한다. 개인별 교육활동이 필요한 경우 강사의 동의하에 인원을 제한하여 운영할 수 있다.

7. 방과후학교 활동 발표회 및 전시회 개최

1) 학교별 행사프로그램에 따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강사는 발표회 및 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고 그 행사에 따른 시간은 프로그램 운영시간으로 포함할 수 있다.

2) 방과후학교 발표회는 20161028() 개최 예정이며 모든 부서는 발표회 및 전시회, 공개수업 참여 중 한 부문 이상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8. 방과후학교 활동 홍보

1) 기본 방향

- 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한 정부의 의지를 알도록 홍보

- 학교 교육의 효과(방과후학교)에 중점을 두어 홍보

- 학교의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내용을 알림

2) 홍보 내용

- 학생 중심의 방과후학교 활동 내용 - 희망학생, 요구 부서 편성 운영 등

- 학교운영위원회 중심의 운영 방법(심의 결정 집행 상황에 대한 투명성 등)

-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을 통한 꿈과 끼 확산 다양한 발표 기회 및 전시참여

3) 홍보 방법

- 가정통신 및 홈페이지 방과후학교 탭 활용, 학교신문 등 홍보책자

< 운영방식>

1. 학생 학부모의 희망을 고려하여 두뇌감성 (Smart program) 소질계발(Talent program) 체력향상(Active program), 음악 감성지원(Rhythmic program), 토요 방과후 (Saturday program)의 특색 있고 경쟁력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한다.

2. 방과후학교 세부운영계획서는 운영기간을 단위로 하여 강사. 프로그램. 수준별로 작성한다.

3. 지역사회의 우수한 인적자원을 활용하고 탄력적인 시간운영을 통하여 교육대상 및 장소를 확대하여 운영한다.

4. 학교 운영 위원회로부터 프로그램 개설, 강사, 수강료, 수용비, 교재 등을 심의 받아 운영한다.

5.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하며 강제참여를 금지한다.

6. 민간 참여 위탁운영의 경우 비영리단체(법인)을 대상으로 하며 학생 및 학부모의 교육적 요구에 의해 개설, 운영 할 수 있으며 제반 운영내용 및 조건은 본교 방과후학교 운영방침에 따른다.

7. 소요 경비는 수익자 부담 원칙으로 운영한다.

8. 소요 경비의 관리는 학교회계로 집행하고 정산한다.

9. 교육비지원대상학생은 연간 1인 예산범위 내에서 자유수강권을 지원한다.

10.1회 공개수업 및 만족도 조사 실시를 통한 평가 및 환류(FEED BACK)체제를 확립한다.

11. 학교 내, 외의 각종 대회 및 축제 등과 연계하여 발표회 기회를 부여한다.

12. 교재 판매를 위한 프로그램 개설, 교재 채택에 대한 대가 수수 및 강매하는 행위를 금지한다.

13. 방과후학교 운영과 관련된 프로그램 강사, 수강료, 교육내용 등 제반 정보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함을 원칙으로 한다.

14. 공교육정상화법을 적용하여 학교교육과정을 앞서는 교육과정을 운영하지 않도록 한다.

2. 방과후학교의 특기적성 프로그램 내용

 

1). 인천도담초등학교의 특기적성 프로그램 내용

< 2016학년도 개설 프로그램 >

 

부서명

1

창의요리

2

음악줄넘기

3

컴퓨터

4

영어회화

5

축구

6

클레이&쿠키

7

로봇과학

8

과학실험

9

방송댄스

10

피아노

11

우쿨렐레

12

창의과학마술

13

독서논술

14

생명과학

15

미술

16

ebs스스로배움터

17

바둑

18

탁구

19

키키움스포츠

20

드론

수요 조사 결과 수요도가 높은 강좌부터 부서를 개설한 후 수강신청을 받아 적정인원이 되면 운영한다.

. 수강 안내 및 수강생 모집

1) 프로그램위탁운영자와 담당교사가 협의를 통하여 수강생 모집 안내서를 작성한다.

2) 수강생 모집 안내서와 신청서를 학생들에게 배부하여 학부모에게 홍보한다.

3) 수강 희망자가 많을 경우 선착순 모집을 원칙으로 한다.

4) 수강이 확정된 학생에게는 수강료를 징수하며 부서 프로그램위탁운영자가 직접 수강안내를 개별 통보한다.

5) 수강료 징수 방법 : CMS 통장 수납

6) 수강료 납부 : 기별로 나누어 수강료 납부

. 프로그램별 반편성

1) 1개 반 20명 이내로 조직함을 기본으로 하며 25명이 초과되지 않도록 한다.

2) 부서의 특성에 따라 학년별, 개인별 능력을 고려하여 수준별로 반 편성한다.

. 프로그램위탁운영자의 질 관리를 위한 지도 계획

1) 프로그램위탁운영자는 연간 지도계획 및 차시별 지도 계획안을 작성하여 담당교사의 사전지도를 받도록 하며 학교장의 결재를 받고 교육활동을 실시한다.

2) 관리자, 담당교사 및 배정된 교실의 담임교사는 수시로 교수학습 현장을 참관하고 지도하며, 프로그램위탁운영자의 근무태도나 교육 방법, 운영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보완한다.

. 교실 배정 및 관리

1)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각실은 음악실, 과학실, 다목적 강당, 동아리실 등을 활용하여 사용하며 유휴교실을 부족으로 일반교실은 1-2학년 선생님의 동의를 얻어 사용하도록 한다.

2) 행정실 및 당직실에서 각 실의 키를 관리하며 각 실의 청소 및 관리는 담당 프로그램 프로그램위탁운영자가 하여야 한다.(번호일 경우 각 실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위탁운영자가 교실의 열쇠를 관리한다)

. 방과후 학교 활동 발표회 및 전시회 개최

1) 학교별 행사프로그램에 따라 방과후 프로그램 프로그램위탁운영자는 발표회 및 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고 그 행사에 따른 시간은 프로그램 운영시간으로 포함할 수 있다.

. 방과후 학교 활동 홍보

1) 기본 방향

- 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한 정부의 의지를 알도록 홍보

- 학교 교육의 효과(방과후 학교)에 중점을 두어 홍보

- 학교의 다양한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내용을 알림

2) 홍보 내용

- 학생 중심의 방과후 학교 활동 내용 - 희망학생, 요구 부서 편성 운영 등

- 학교운영위원회 중심의 운영 방법(심의 결정 집행 상황에 대한 투명성 등)

3) 홍보 방법

- 가정통신 및 특기 적성교육 안내 책자, 홈페이지 등을 통한 홍보

- 각종 회의 및 학부모 모임을 통한 홍보

. 선행학습예방을 위한 방안

- 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한 정부의 의지를 공교육에서 실천하기 위함

-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에서는 선행학습을 실시하지 않음.

- 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한 정부의 의지를 알도록 홍보

- 학교 교육의 효과(방과후 학교)에 중점을 두어 홍보

-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에서는 선행학습을 실시하지 않는 내용을 알림

 

2). 인천청람초등학교의 특기적성 프로그램 내용

 

4. 개설 예정 프로그램 31 개 부서

SMART(5)

TALENT(10)

ACTIVE(5)

RHYTHEMIC(5)

SATURDAY(6)

독서논술

신기한 마술교실

밸리댄스

통기타

토요컴퓨터

창의역사

스피치

키키움(농구)

바이올린

프라모델

항공과학

미술회화

축구

(2분기부터 운영)

드럼

바둑

생명과학

쿠키클레이

음악줄넘기

우쿨렐레

방송댄스

영어교실(위탁)

체스

요가

플 루 트

로봇과학

 

요리

 

 

주산암산

컴퓨터

 

공예

바느질

브레인 레고

강사 일정 및 학교 여건에 따라 기타 부서들도 토요일에 운영될 수 있습니다.

5. 수강 안내 및 수강생 모집

1) 강사와 담당교사가 협의를 통하여 수강생 모집 안내서를 작성한다.

2) 수강생 모집 안내서와 신청서를 학생들에게 배부하여 학부모에게 홍보한다.

3) 수강 희망자가 많을 경우 선착순 모집을 원칙으로 한다.

4) 모바일 실시간 수강신청 방법을 통해 신청 및 접수과정을 투명하게 제시한다.

5) 수강이 확정된 학생에게는 수강료를 징수하며, 부서 강사가 직접 수강 안내를 한다.

6) 수강료 징수 방법 : CMS 통장 수납

7) 수강료 납부 : 기별로 나누어 수강료 납부

6. 프로그램별 반편성

수업은 20명이 이내로 편성을 원칙으로 하며 그 이상일 경우 부서의 특성에 따라 수준별 반 편성을 원칙으로 한다. 개인별 교육활동이 필요한 경우 강사의 동의하에 인원을 제한하여 운영할 수 있다.

7. 방과후학교 활동 발표회 및 전시회 개최

1) 학교별 행사프로그램에 따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강사는 발표회 및 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고 그 행사에 따른 시간은 프로그램 운영시간으로 포함할 수 있다.

2) 방과후학교 발표회는 20161028() 개최 예정이며 모든 부서는 발표회 및 전시회, 공개수업 참여 중 한 부문 이상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8. 방과후학교 활동 홍보

1) 기본 방향

- 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한 정부의 의지를 알도록 홍보

- 학교 교육의 효과(방과후학교)에 중점을 두어 홍보

- 학교의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내용을 알림

2) 홍보 내용

- 학생 중심의 방과후학교 활동 내용 - 희망학생, 요구 부서 편성 운영 등

- 학교운영위원회 중심의 운영 방법(심의 결정 집행 상황에 대한 투명성 등)

-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을 통한 꿈과 끼 확산 다양한 발표 기회 및 전시참여

3) 홍보 방법- 가정통신 및 홈페이지 방과후학교 탭 활용, 학교신문 등 홍보책자

3. 인천도담초등학교와 인천청람초등학교의 프로그램 운영방식 비교

 

1) 프로그램 운영방식 유사점

 

도담초등학교

청암초등학교

교과 교육에서 탈피하여 소질, 적성 계발 및 취미, 특기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수준별 반편성

학생 학부모의 희망을 고려하여 두뇌감성 (Smart program) 소질계발(Talent program) 체력향상(Active program), 음악 감성지원(Rhythmic program), 토요방과후 (Saturday program)의 특색 있고 경쟁력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한다.

 

방과후학교 세부운영계획서는 운영기간을 단위로 하여 강사. 프로그램. 수준별로 작성한다.

희망하는 학생만 참여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하며 강제참여를 금지한다.

소요 경비는 수익자 부담 원칙으로 운영한다.

소요 경비는 수익자 부담 원칙으로 운영한다.

소요 경비의 관리는 학교회계로 집행하고 정산한다

소요 경비의 관리는 학교회계로 집행하고 정산한다

기초 생활 수급자, 극빈자, 실직자, 보훈 대상자 자녀, 소년 소녀 가정 및 기타 담임 추천 을 받은 학생(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 가능)의 방과후 학교 교육활동 부담금은 자유 수강권을 지원받아 지원하는 것으로 함

교육비지원대상 학생은 연간 1인 예산범위 내에서 자유수강권을 지원한다.

학생의 생활 및 학습 활동이 책임 있는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외래 프로그램 위탁운영자 외에 지도 교사를 배정하여 담당케 한다.

 

운영 기간 계획: 2016314() ~ 2017210()까지로 한다.

 

학교 운영 위원회의 심의과정을 통한 운영

학교 운영 위원회로부터 프로그램 개설, 강사, 수강료, 수용비, 교재 등을 심의 받아 운영한다.

 

지역사회의 우수한 인적자원을 활용하고 탄력적인 시간운영을 통하여 교육대상 및 장소를 확대하여 운영한다.

 

교재 판매를 위한 프로그램 개설, 교재 채택에 대한 대가 수수 및 강매하는 행위를 금지한다.

 

학교 내, 외의 각종 대회 및 축제 등과 연계하여 발표회 기회를 부여한다.

2)프로그램 운영방식 차이점

도담초등학교

청암초등학교

주기적인 모니터링과 환류(FEED BACK)체제 확립

1회 공개수업 및 만족도 조사 실시를 통한 평가 및 환류(FEED BACK)체제를 확립한다.

학생의 생활 및 학습 활동이 책임 있는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외래 프로그램 위탁운영자 외에 지도 교사를 배정하여 담당케 한다.

민간 참여 위탁운영의 경우 비영리단체(법인)을 대상으로 하며 학생 및 학부모의 교육적 요구에 의해 개설, 운영 할 수 있으며 제반 운영내용 및 조건은 본교 방과후학교 운영방침에 따른다.

 

4. 인천도담초등학교와 인천청람초등학교의 프로그램 구성 비교

 

1) 프로그램 구성의 유사점


도담초등학교

청암초등학교

1개 반 20명이내로 조직함을 기본으로 하며 25명이 초과되지 않도록 한다.

수업은 20명이내로 편성을 원칙으로 하며 그 이상일 경우 부서의 특성에 따라 수준별 반 편성을 원칙으로 한다. 개인별 교육활동이 필요한 경우 강사의 동의하에 인원을 제한하여 운영할 수 있다.

학교별 행사 프로그램에 따라 방과후 프로그램 위탁운영자는 발표회 및 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고 그 행사에 따른 시간은 프로그램 운영시간으로 포함할 수 있다.

학교별 행사프로그램에 따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강사는 발표회 및 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고 그 행사에 따른 시간은 프로그램 운영시간으로 포함할 수 있다.

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한 정부의 의지를 알도록 홍보

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한 정부의 의지를 알도록 홍보

학교 교육의 효과(방과후학교)에 중점을 두어 홍보

학교 교육의 효과(방과후학교)에 중점을 두어 홍보

학교의 다양한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내용을 알림

학교의 다양한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내용을 알림

학생 중심의 방과후 학교 활동 내용 - 희망학생, 요구 부서 편성 운영 등

학생 중심의 방과후 학교 활동 내용 - 희망학생, 요구 부서 편성 운영 등

학교운영위원회 중심의 운영 방법(심의 결정 집행 상황에 대한 투명성 등)

- 학교운영위원회 중심의 운영 방법(심의 결정 집행 상황에 대한 투명성 등)

가정통신 및 특기 적성교육 안내 책자, 홈페이지 등을 통한 홍보

가정통신 및 홈페이지 방과후학교 탭 활용, 학교신문 등 홍보책자

수강료 징수 방법 : CMS 통장 수납

수강료 징수 방법 : CMS 통장 수납

방송댄스, 우쿨렐레, 로봇과학, 컴퓨터

방송댄스, 우쿨렐레, 로봇과학, 컴퓨터

프로그램위탁운영자와 담당교사가 협의를 통하여 수강생 모집 안내서를 작성한다.

수강생 모집 안내서와 신청서를 학생들에게 배부하여 학부모에게 홍보한다.


2)프로그램 구성의 차이점


강사와 담당교사가 협의를 통하여 수강생 모집 안내서를 작성한다.

수강생 모집 안내서와 신청서를 학생들에게 배부하여 학부모에게 홍보한다




 

도담초등학교

청암초등학교

20개 프로그램 개설

31개 개설 프로그램

수요도가 높은 강좌부터 부서를 개설한 후 수강신청을 받아 적정인원이 되면 운영한다.

수업은 20명이 이내로 편성을 원칙으로 하며 그 이상일 경우 부서의 특성에 따라 수준별 반 편성을 원칙으로 한다. 개인별 교육활동이 필요한 경우 강사의 동의하에 인원을 제한하여 운영할 수 있다.

기초조사 결과 수요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하고 실정과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개설 프로그램을 결정

프로그램 수탁 개설은 인천광역시 방과후학교 지원센터 홈페이지, 인천시 서부 교육지원청 홈페이지,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 란을 통한 공고와 투명한 공개 절차를 거쳐 공모 후 체결



. 결 론 (평가 및 의견)

 

지금까지 초등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방과후학교에 대한 특기 프로그램의 운영방식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초등학교 시기는 신체의 발달 및 학교수업뿐만 아니라, 또래관계에서 친밀감을 형성하면서 사회성과 정서적인 안정이 필요한 시기이다.

촤근 교육에도 부익부빈익빈현상으로 가난한 아동은 사교육에서 배제되는 상황이다.

방과후학교 수업은 정규교과 과목의 수업이 끝난 후 실시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방과후학교 수업은 교과수업 이외에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분야를 선택하여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부모의 입장에서도 안심하고 맡길 수 있어서 학령기 아동의 특기도 살리고 정서적인 측면에서도 바람직하다.

< 도담초등학교 >< 청람초등학교 >의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살펴본 결과 두 학교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비슷한 취지로 방과후학교가 운영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프로그램 운영은 1년에 3개월씩 4분기로 나누어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 방과후교육의 활성화로 적은 돈으로 다양한 수업을 받을 수 있고, 학생의 소질도 키우고 맞벌이 가정의 보육에 대한 부담도 덜 수 있고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기초생활수급자에 해당되는 학생은 자유수강권을 지원받아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서 다행스러운 일이다.

최근에는 성범죄를 저지르는 교사들이 있기 때문에, 외부강사를 채용하는데 있어서 합리적인 절차를 통해서 검증된 교사를 채용하여 학생들이 마음 놓고 수업을 지도받을 수 있어야 한다.

방과후학교는 수업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인적시스템이 구축될 계획이 있다고 하니까 안심이 된다.


. 참고문헌

 

1.최순옥 외,방과후 아동지도, 2011, 태영출판사

2. DAUM 백과사전

3. 인천도담초등학교 2016년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4. 인천청람초등학교 2016년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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