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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대 Report

청소년심리 과제물




목 차

 

. 서 론

 

.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이론과 형성과정

1. 자아정체감의 의미

2. 에릭슨(Erikson)의 자아정체감 이론

3. 마샤(James Marcia)의 정체감 지위이론

4.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대처방법

 

.결 론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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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 론

 

갓 태어난 신생아는 자신과 주변세계를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아개념이 없다.

영유아기는 거울을 통해서 자신의 모습을 인식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자아개념이 생겨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행동을 통해서 자신을 나타낼 수 있다.

아동기가 되면 교사나 친구로부터 영향을 받게 되면서 자아개념에 변화가 생겨난다. 자아개념은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접어들면서 더욱 발달하게 된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있다. 청소년기에는 신장과 몸무게 등 신체비율이 이전의 아동기와 달리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고, 인지발달에 있어서도 유연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된다. 정체성은 청소년기에 직면하는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청소년기의 자아정체성과 자아정체성의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논의를 알아보고, 나의 청소년기를 돌아보면서 긍정적인 대처방식과 부정적인 대처방식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ego-identity)이론과 형성과정

 

1.자아정체감의 의미

청소년 심리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Staniy Hall은 청소년기에 이르면 질풍노도의 시기에 놓이게 된다고 한다. 질풍노도란 독일어로 동요를 의미하는데 청소년기에는 어느 한 순간은 기분이 좋았다가 그 다음에는 울적해지고, 오늘은 아무런 관심이 없었다가 내일은 엄청나게 감동을 받는 등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보는 관점은 청소년들이 그들의 신체. 가족관계. 유행. 그들의 미래에 대한 전망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신체적 외모에 대한 그들 자신의 지각은 전체적인 자기 존중감을 결정하는 강력한 인자이다.

자아정체감은 나는 이런 사람이라는 것에 대한 인식으로 개인이 지각하는 자기와 한 개인에 대한 지각과 기대를 반영한 것이다.

자아정체감은 대인관계. 역할. 목표. 가치 및 이념 등에 있어서 자신이 지니는 고유성에 대한 자각과 시간이 흐르거나 상황이 바뀌어도 본질적으로 불변하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으로 정의될 수 있다.

정체감의 형성은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계속적으로 진행되는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청소년기에 있어서 정체감 위기를 가장 심각하게 경험하게 된다.

정체감의 위기는 전 생애 중에서 청소년기에 가장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들이 가장 먼저 겪게 되는 과제는 나는 누구인가?”“나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 존재인가?”“내가 나라고 말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등과 같은 심각한 정체감 혼란이다.


청소년기에 들어서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정체감 위기를 유발하고 있다.

첫 째, 청소년기에는 사춘기의 시작과 더불어 급격한 신체발달 변화가 이루어지는데 이성에 대한 충동이 너무 강해서 자아가 위협과 불안을 느끼게 된다.

둘 째, 청소년은 아이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주변인으로서 부모에게 의존적일 수밖에 없는데도 어른들은 나이와 체구에 맞게 독립적이기를 기대한다.

셋 째, 청소년기는 대학진학을 앞두고 있는 시기여서 진학을 할 것인가, 취업을 할 것인가, 진학한다면 어떠한 전공을 택할 것인가, 취업을 하려면 어떤 직종을 택할 것인가를 두고 선택을 강요받고 있다.

넷 째, 청소년기는 인지능력에 있어서 이전 시기와는 다른 발달양상을 보인다. 자신의 문제를 예리하고 심도 깊고 다면적이 된다.

다섯 째, 이시기는 좋아하는 인물이나 대상이 크게 바뀌면서 정체감의 위기를 경험하게 된다.

 

2. 에릭슨(Erikson)의 자아정체감 이론

 

에릭슨은 정체성 형성을 대안탐색과 헌신역할을 통해 어떤 선택을 하게 되는 것으로서 정의한다. 자아정체성은 분명 안정적이기 않지만, 대신 자기반성의 지속적 과정이며 일생동안 변화한다.

에릭슨의 이론에 근거하여 자아정체감의 의미를 살펴보면, 자기내면의 깊숙한 밑바탕에서 언제든지 무엇을 하든지 그 점에서만 인생의 모든 것을 볼 수 있을 정도로 개인에게 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을 자아정체감이라고 한다.

에릭슨에 의하면 자아정체감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반드시 획득해야할 발달과업임과 동시에 청소년기의 중심적인 발달과업이다. 이러한 발달과업을 습득하는 데 결정적인 시기가 청소년기인 것이다.

에릭슨은 덴마크계 아버지와 유태계 어머니의 혼혈로 태어나 부모가 이혼하고 유태인계 의붓아버지 밑에서 자랐다. 그는 비유태계 외모 때문에 또래들로부터 멸시를 받고 미국으로 이주하게 된다.

에릭슨의 이러한 성장배경은 정체감에 있어서 통찰력과 깊이를 가지고 저술한 원동력이 되었다. 에릭슨은 심리체계적인 측면에 역점을 두고 인간행동기능이 기초로서 원욕(id) 보다 자아(ego)를 더 강조하였기 때문에 '자아심리학의 아버지'로 불린다.

 

3. 마샤(Marcia)의 정체감 지위이론

 

마샤는 에릭슨의 정체감 형성에 대한 설명에 기초하여 위기와 수행차원의 조합을 통해 4가지 범주로 분류하였다. 위기란 자신의 가치관에 대해 고민하고 검토하여 재평가하는 것을 의미하고, 수행은 계획. 가치. 신념 등에 대해 능동적 의사결정을 마친 상태를 의미한다.

 

마샤가 제안한 4가지 범주는 다음과 같다.

3.1 ‘정체감 성취는 자아정체감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자아성취감을 확립한 상태이다. 정체감 성취를 이룬 경우는 자신이 선택한 책임. 종교. 정치이념에 대한 확고한 신념체계를 확립한 상태인데, 주로 경쟁과 학교에서 생활하면서 다양한 경험이 없는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경우는 성취감을 이룬 경우가 드물다.

3.2 ‘정체감 유실은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위기를 경험하지 않고 쉽게 의사결정을 한 경우이다. 부모와 교사가 좋은 직업이라고 권유한 진로에 대해 자신의 적성 등을 고려하지 않고 진학한 경우 대학에 들어가서 진로수정을 하는 경우가 흔하다.

3.3 ‘정체감 혼미는 정체감 형성을 위한 위기를 경험하지 않고 직업이나 종교. 신념에 대해서도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한 경우이다. 정체감 혼미는 또래친구의 영향을 받아 유혹에 쉽게 노출되는데 청소년초기에서 흔히 볼 수 있다.

3.4 ‘정체감 유예는 현재 정체감 위기에 처해 있으면서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 탐색하고 있지만 의사결정을 쉽게 내리지 못한다. 직업선택에 있어서 유예기간이 있는 대학생이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자신의 전공 가능성을 탐색하기도 한다.

마샤의 정체감이론은 정체성의 위기와 헌신측면에서 너무 주의를 기울이고, 다른 결정적인 요소에는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고 비판을 받아왔다.

 

4.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법


자녀에게 따뜻하고, 친절하고, 권위적인 부모는 자녀들이 높은 자아 존중감을 갖도록 양육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자아존중감이 높은 청소년은 부모와의 관계도 친밀하여 부모와 가깝고 의사소통이 잘 된다.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와의 관계가 자아정체감 발달과 관련되어 있다. 부모의 적극적인 태도와 친밀감은 자녀의 자아존중감을 증가시키고 자아정체감의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있다.

정체감 성취나 유예 상태에 있는 청소년들은 대부분 의시결정의 여유를 가지고 내일에 대한 높은 애정을 가지고 있다.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촉진시키는 방법으로는 교과중심의 교육보다 다양한 체험을 통한 여가활동과 독서 등이 권장되고 있다.

사춘기로 불리는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발달과 더불어 정신적으로도 혼란을 가져오는 시기이다.

아동기에는 착하기만 하던 아이가 청소년기를 맞으면서 부모한테 대들거나 반항을 하기도 하고, 자기의 고집을 부리는 경우도 있다.

부모나 가족보다 또래친구들과 어울려서 비행문제를 일으키는 청소년도 많다. 하지만 이럴 경우 무조건 나무라지 말고 따뜻하게 청소년의 입장에서 귀기울여주는 태도가 바람직하다.

 

. 결 론

 

지금까지 자아정체감의 의미와 이론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청소년들이 가장 직면하는 중요한 문제는 정체성을 형성하는 일이다. 정체성이라는 개념은 에릭슨에 의해서 처음 제안되었다.

에릭슨은 인간의 전 생애를 8단계로 분류하고, 단계별로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으로 대칭하여 자아정체감을 설명하고 있다.

5단계는 12~20세의 시기로서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있으며 자아정체감이 확립되는 시기이다. 자아정체감은 모든 생애 중에서 청소년기에 가장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인 변화로 외모와 제2차 성징이 나타난다.

청소년시기를 질풍노도와 같다고 한다. 마샤는 정체감위기이론에서 위기와 수행차원의 조합을 통하여 정체감 성취. 정체감 유실. 정체감 혼미. 정체감 유예 등 4가지 범주로 분류하였다.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있어서 부모의 양육태도와 가족 간 친밀감이 자녀의 자아 존중감을 증가시키고, 자아정체감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참 고 문헌

1. 정미경. 최수미 공저(2016),청소년심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 한상철 외 (2014), 청소년심리학,서울 교육과학사

3. 정영숙 외(2009),청소년심리학,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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