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뱅킹(Mobile Banking) ♣
‘모바일뱅킹’은 IC칩을 기반으로 보안모듈, 화면처리모듈, 서비스메뉴처리, 인터페이스, 화면이미지 등을 다운받아 이용한다.
사람이 은행에 직접 찾아가지 않고도 개인의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예금 조회를 하고 입출금업무와 계좌송금 등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제도이다.
월정액 900원의 통지수수료만 지불하면 모바일뱅킹의 결과는 즉시 SMS(단문메세지서비스)로 알려주기 때문에 곧바로 통장정리를 할 필요가 없다.
예전에는 사람이 직접 은행에 가서 창구에서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가 예금업무와 공과금을 냈다.
ATM(자동화기기)이 설치된 후로 은행 창구의 수가 줄어들었고, 창구에서는 적금이나 대출업무를 주로 하고 입출금과 계좌이체는 자동화기를 이용하고 있다.
국세 및 각종 공과금도 OCR용지로 되어 있는 것은 공과금을 수납하는 자동화기기에서 납부하고 있다.
직장생활자가 증가하면서 은행영업시간에 시간을 내서 은행 업무를 보러가기가 쉽지 않다. 금융서비스에는 컴퓨터를 이용한 ‘인터넷뱅킹’과 전화를 이용한 ‘텔레뱅킹’ 등이 있는데 요즘은 휴대폰이 보급되면서 ‘모바일뱅킹’을 할 수 있어서 무척 편리하다.
모바일뱅킹은 은행에서 신청서에 인적사항과 휴대번호를 기재하고 인증서를 휴대폰에 다운받아 연결한다. 보안카드를 교부받아 즉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가 없는 환경에서도 자유롭게 뱅킹을 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예전에는 기종에 따라 모바일뱅킹이 안 되는 경우가 있었지만 요즘에는 대부분의 휴대전화가 모바일뱅킹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나는 2009년에는 인터넷뱅킹을 신청하였지만 공인인증서를 다운받아 이용하는데 불편함을 느껴서 이용하지 않고 입출금이나 계좌이체 같은 은행 업무를 퇴근길에 ATM기기에서 처리해왔다.
최근에 휴대폰 단말기를 바꾸고 사무실에서 가까운 기업은행과 신한은행에서 모바일뱅킹을 신청하였다. 앞으로는 다른 거래은행에서도 모바일뱅킹을 신청하려고 한다.
지금은 근무시간에 사무실에서 모바일뱅킹으로 은행 업무를 보니까 수수료가 전혀 붙지 않고 시간적 여유가 생겼다.
友瑛. 2010. August. 25
제가 지금까지 사용해 왔던 휴대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