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가치 소비족

友瑛 2016. 5. 16. 01:30

 


                               ♣ 價値 소비족

 

가치(價値)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재화(財貨)의 정도를 가리키는 말이다.

현대인은 타인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경쟁을 하면서 쌓이는 스트레스를 방치하면 질병의 원인이 된다.

 

직장인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존감과 기분전환의 한 방법으로 가치소비를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가치 소비족은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 가치를 중요시한다.

충동구매를 하지 않고 목적을 가지고 계획적인 소비를 하기 때문에, 가격에 비해 만족도가 높아야 소비를 선택하는 성향이 있다.

 

예전에는 알뜰 족이 많아서 무조건 싸고 양이 많은 것을 선택했다.

하지만 단지 싸다는 이유로 구매한 물건은 쉽게 싫증이 나고, 제대로 소비하지도 않고 폐기처분하게 된다.

나는 홈쇼핑을 이용하면서 티셔츠나 바지 같은 경우 가격 대비 수량이 많은 것을 구입해왔다.

어떤 때는 구입한 옷 중에서 마음에 들지 않아 방치해 두었다가 버리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지금은 물건을 구매할 때 신중하게 선택하고 있다.

 

 예전에는 김밥이나 도시락을 사먹을 경우 배가 부를 정도의 양이 많은 것을 선택했다.

요즘은 양보다 맛있고 우아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을 선택하고 있다.

기업체에서는 이러한 소비자의 심리를 반영하여 맛과 가격. 개성으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는 것이 大勢이다.

 

友瑛. 2016. May.16